youngchoo forum

제84회 영추포럼 자연주의 요리 연구가 문성희+임원경제연구소 정정기 (2018년 1월 18일 19:00)
제84회 영추포럼 자연주의 요리 연구가 문성희+임원경제연구소 정정기 (2018년 1월 18일 19:00)

2018년 영추포럼 대주제 <잘 만들기 Well Making> 시리즈 첫 번째 제84회 영추포럼은 자연주의 요리 연구가 문성희 선생님과 만납니다. 문성희 선생님의 저서 <풍석 서유구 선생의 생명 밥상> 번역 작업을 맡은 임원경제연구소 정정기 선생님도 함께 말씀 전해주실 예정입니다.

문성희 자연 요리 연구가는 20여년간 요리학원 원장으로 살면서 멋지고 화려한 요리에 몰두해왔으나, 가장 훌륭한 요리는 재료 본래의 생명력이 망가지지 않도록 조리 과정을 최소화하여 자연 그대로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요리학원을 그만두었습니다.
그 후 텃밭을 가꾸며 햇볕과 바람에 말린 곡류와 채소로 생식을 만들어 사람들과 나누기 시작했고 거친 밥과 푸성귀, 생식 가루를 먹고 사는 동안 점차 몸 세포가 변하고 마음이 안정되는 걸 느끼면서 생명을 살리는 음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가지 들풀을 발효한 산야초 차와 발효 식품, 자연 건조 생식은 한국산업기술평가원에 의해 신기술 보육 사업으로 인정받았고, MBC 스페셜 <목숨 걸고 편식하다>, SBS <100세 건강 스페셜> 등에 요리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 <평화가 깃든 밥상>(밥상편, 반찬편, 한그릇음식편)과 <문성희의 쉽게 만드는 자연식 밥상>, <풍석 서유구 선생의 생명밥상>이 있습니다.

정정기 선생님은 가정학자이자 한학자며, 임원경제연구소 번역팀장입니다.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16개 지의 완간을 위해 일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인 식생활백과 <정조지鼎俎志>의 역자입니다. 가정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과 도움을 주고받기 위하여 가정대학에서 공부했고, 조선이라는 맥락 속에서 우리 가정학을 근원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도올서원과 한림대 태동고전연구소에서 한학을 공부했습니다. 대학원에서 부부유별(夫婦有別) 연구로 석사를, 음식남녀(飮食男女) 교육 연구로 박사를 마쳤습니다.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를 번역하고 되살리는 도중에 부의주 빚기를 가르치며 빚어서 팔기도 하고, 음식학아카데미에서 <정조지> 강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로 또 같이” 자율과 협동이 찰랑거리는 가정과 향당을 꾸려나가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이번 포럼에서 두 분은 “풍석 서유구 선생의 올바른 삶의 방식을 지금 여기, 현재로 가져오는 작업”에 대해 이야기해 주실 예정입니다.

문성희 선생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땅에 뿌리박고 농사지으며 살았던 시절부터 전해 오던 우리의 아름다운 밥상 문화가 지난 한 세기 동안 빠른 물살 같은 변화를 겪으며 헝클어져버린 점에 문제 의식을 가지고, 창조적인 삶을 잘 살려면 강건한 몸과 명료한 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밥은 생명의 원천이고 중심입니다. 단순히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한 밥으로는 인간의 품성과 영성을 간직하기 어렵습니다. ‘밥’의 참의미를 깨닫고 ‘참 밥’을 먹고 다른 생명에게 ‘밥’이 되어준다면, ‘동녘의 조용한 아침의 나라’ 기운을 되찾을 수 있으리라는 부푼 기대를 가져봅니다. 두 세기를 거슬러 실천적 지도자의 삶을 살았던 풍석 선생의 자취는 한국인의 정체성과 품격을 고스란히 전해줍니다.

지금 우리의 먹고 사는 방식이 달라지지 않으면 세상 자체를 유지할 수 없으리라는 막연한 불안과 걱정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소박한 삶, 자발적 가난, 작지만 소중한 것들, 자연에 기대는 생활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모여 여기저기에서 공동체를 만들기도 합니다. 『정조지』 곳곳에서 ‘청빈하고 검소하게 살라,’ ‘의식을 맑게 유지하도록 먹어라’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풍석 선생의 고결한 생활 방식을 우리가 따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풍석 선생이 일러 주신 올바른 삶의 방식을 어떻게 지금 여기, 현재로 가져올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에 관심 있는 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제84회 영추포럼 개요
-일시: 2018년 1월 18일(목)
19:00-19:30 식사
19:30-21:00 주제 발표
21:00-21:30 질의 응답

-장소: 황두진건축사사무소 지하 목련홀
-주관: 황두진건축사사무소
-강사: 자연주의 요리 연구가 문성희+임원경제연구소 정정기
-주제: <풍석 서유구 선생의 올바른 삶의 방식을 지금 여기, 현재로 가져오는 작업>
-참가비: 1회 3만원(연회비 6회 15만원/1월-9월 5회 연속 참석자 마지막 포럼 무료 초대)
-신청: 회비 입금 후 신청자명, 소속이나 분야, 연락처, 입금 날짜를 이메일 송부하면 예약 완료
(입금 계좌: 우리은행 1005-301-980837, 예금주: 황두진건축사사무소)
-기타: 간단한 식사 및 음료가 제공됩니다.
채식을 하는 분은 연어나 햄치즈 대신 호무스 샌드위치를 별도로 주문해 드립니다.
(주문 마감 1월 17일 오후 5시)
: 주차장이 협소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약 및 문의: hongsy@djharch.com (02-725-9575)
-담당: 홍수영 팀장